|
2015년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가 진화되어 나타났다. 국세청은 연말정산 국민편의와 정부3.0의 국민 맞춤형 서비스의 일환으로 내년 1월 미리알려주고 채워주는 편리한 연말정산」을 서비스할 예정이다.
‘편리한 연말정산’ 서비스는 크게 ①미리 알려주는 서비스 ② 미리 채워주는 서비스 ③간편 제출 서비스로 구분된다.
1. 미리 알려주는 서비스 : 연말정산 미리보기
미리 알려주는 서비스란 근로자에게 연말정산 결과를 예상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절세에 유용한 시각 정보(공제한도 미달 여부 등)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매년 10월(2015년의 경우는 11월 4일 제공)에 당해연도 9월까지의 신용카드 사용금액과 전년도 연말정산 내역을 이용하여 연말정산 결과를 예상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 연말정산 예상 결과를 최근 3년간의 항목별 공제 현황과 비교한 표, 그래프 등 시각자료와 공제항목별 절세 방법을 제공하고 연말정산간소화 자료를 반영하여 예상세액까지 간편하게 알아 볼 수 있도록 세액계산까지 제공 해 준다. 여기서 머물지 않고 더 나아가 맞벌이 부부의 절세를 위한 부양가족을 선택하는 방법에 따른 세액비교도 가능하다.
2 미리 채워주는 서비스 : 공제신고서·경정청구서 자동작성
미리 채워주는 서비스란 연말정산간소화 자료나 당초분 지급명세서를 이용하여 신고서와 경정청구서를 자동 작성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근로자가 홈택스에서 공제받을 항목을 선택하면 공제신고서와 부속명세서(연금/저축,의료비,기부금,신용카드)에 자동으로 반영, 작성해 준다. 하지만 월세액 공제과 교복 및 안경구입비, 간소화서비스에서 제공되지 않은 기부금은 별로도 기재해야 한다. 작성자의 편의를 위해 근로자 기본사항과 부양가족 명세는 전년도 연말정산 기준으로 제공되므로 변경사항이 있을시 수정만 하면 된다. 또 연말정산 공제를 누락했을 시 추가공제를 위한 경정청구서를 간편하게 자동작성 해주는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3 간편 제출 서비스 : 온라인 제출
간편 제출 서비스란 근로자가 작성한 공제신고서(부속명세서 포함) 및 증명서류를 원클릭으로 홈택스를 통해 원천징수의무자(회사)에게 제출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원천징수의무자(회사)는 근로자가 온라인으로 제출한 공제신고서를 이용해 연말정산하고 국세청에 제출할 지급명세서를 작성하면 된다.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사전 제공
국세청은 11월 4일부터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2015년 1월∼9월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그동안은 전년도 연간 사용금액을 다음해 1월 중순에 제공하였으나, 이번에 개통하는 ‘편리한 연말정산(연말정산 미리보기)’서비스와 연계하여 근로자가 절세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9월까지의 사용금액을 미리 제공하는 것이다. 이번에 제공하는 자료는 1월∼9월 사용금액(9.30.기준)으로, 10월 1일 이후 결제 취소등으로 변경될 수 있으며, 2015년 귀속 연말정산에 필요한 15년 연간 자료는 의료비 등 다른 공제항목 자료와 함께 2016.1.15. 다시 제공할 예정이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이용 절차》
◈ (홈택스 회원) 국세청 홈택스 → 회원 로그인(공인인증서) → 바로가기 아이콘「연말정산」→연말정산 미리보기
◈ (홈택스 비회원) 국세청 홈택스 → 비회원 로그인(공인인증서) → 비회원 전용 화면「편리한 연말정산」→ 연말정산 미리보기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문의》
☎ 전 화 : (국번없이) 126 ⇨1 ⇨5 (간소화서비스 상담)
☎ 편리한 연말정산 상담·문의 전용전화 : 1544-2289
이렇게 진화된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로 국민들은 이전에 비해 전문가의 힘을 빌리지 않고 무료로, 간편하게 연말정산 신고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반면에 우리의 개인정보는 연말정산이라는 좋은 기회에 저항없이 손쉽게, 그리고 절세라는 유익한 도구로 신용카드내역과 대중교통, 전통시장,의료,기부,월세,전세대출등 내 모든 정보가 속속들이 공개 되어져 있는 것에 대하여도 한번 생각 해 볼 부분이다. www.conpie@naver.com/http://www.conpie.co.kr/http://cafe.naver.com/yourta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