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레이크뉴스인천 강태호 기자) 최근 우리 사회나 경제에 소규모 후원이나 투자 등의 목적으로 인터넷과 같은 매체를 통해 다수의 개인에게서 자금을 모으는 크라우드 펀딩이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다.
크라우드 펀딩은 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하므로 소셜펀딩(social funding)이라 하며 자선활동, 이벤트 개최, 상품 개발 등을 목적으로 자금을 모집한다.
이런 가운데 한 언론단체가 새로운 사회 기부형 크라우드 펀딩의 하나인 마이스토리펀드 ‘한 숟가락 국민운동‘을 벌리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마이스토리펀드 ‘한 숟가락 국민운동’은 국민 모두가 동참하는 운동으로, 한 숟가락씩 십시일반 새로운 밥그릇을 창출하는 범국민 참여 기부운동이다.
|
(브레이크뉴스인천 강태호 기자) 이런 가운데 한 언론단체가 새로운 사회 기부형 크라우드 펀딩의 하나인 마이스토리펀드 ‘한 숟가락 국민운동‘을 벌리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마이스토리펀드 ‘한 숟가락 국민운동’은 국민 모두가 동참하는 운동으로, 한 숟가락씩 십시일반 새로운 밥그릇을 창출하는 범국민 참여 기부운동이다.
한 숟가락 국민운동 본부 측은 우리민족은 저력 있는 민족으로 나라가 힘들 때는 국민들의 자발적 참여에 의해 난국을 돌파해 왔다면서 지금 우리 사회는 사회 저변으로부터 어려움에 봉착해 있고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부지기수로 늘어나고 있다고 밝히고 ‘한 숟가락 국민운동’을 벌이는 취지는 바로 우리들의 문제를 우리들 스스로 참여하여 힘을 모아 해결하는 의미가 담겨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본지가 언론인으로써 마이스토리펀드 ‘한 숟가락 국민운동’에 홍보대사로 참여하고 있는 이지선 기자를 만나 인터뷰를 해보았다.
|
Q. ‘한 숟가락 운동’홍보대사에 참여하게 된 계기?
A. ‘국민의소리’에서 정치부 기자로 활동하며 세상에 대한 견문을 넓어졌습니다, 그러면서 소외 계층에 관심을 갖게 됐는데 보통 사람들은 기부에 인색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옛말에 ‘십시일반’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한 숟가락씩 모으면 밥 한공기가 되듯 혼자가 아닌 여러 명이 기부를 한다면 작은 손길이라도 누군가에게는 큰 힘이 된다는 뜻인데 그런 의미에서 ‘한 숟가락 운동’은 언론인이나 정치인 등 대중을 움직일 수 있는 사람이 나서서 먼저 실천해야 합니다, 이렇게 뜻 깊은 일에 동참하고 싶어서 홍보대사로 참여하게 됐습니다.
Q. 한 숟가락 국민운동이란?
A. 사회구성원이 한 숟가락씩 십시일반해서 새로운 밥그릇을 창출하는 의미로 범국민 사회참여 기부형 크라우드펀드입니다. 출판을 통한 재능 나눔 운동으로 보면 되는데 저자가 쓴 원고를 ‘한 숟가락 국민운동 본부’에 기부하고 기부 받은 원고를 단행본으로 출간해 시중에서 판매합니다.
또 그 수익금으로 기부를 하게 되는 시스템입니다, 또한 저자들의 삶의 경험과 지식, 정보 사상, 아름다운 생각들을 세상에 전파함으로써 우리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Q. 수익금은 어떻게 되나?
A. 저자와의 상의를 통해 저자가 원하는 개인이나 특정 단체, 지역 등 어려운 이웃들에게 기부하게 되고 저자가 직접 자신이 원하는 이웃을 돕는 맞춤형 펀드입니다. 기부자의 뜻에 맞는 기부단체나 대상이 선정되면 담당변호사, 회계사가 참여한 가운데 재능기부 약정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Q. 저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A.‘한 숟가락 운동’은 누구에게나 활짝 열려 있습니다. 사회 각 분야의 전문가나 지도층 인사, 정치인, 작가, 시인, 종교인, 기업인, 소액 창업자, 스포츠 스타, 연예인, 공무원 등 어려운 이웃들을 돕고자 하는 아름다운 마음을 가진 모든 사람들이 참여 할 수 있습니다.
뜻을 정하면 ‘한 숟가락 운동본부’에 이메일이나 전화를 해 참여의사를 밝히면 되고 추천자를 통해서도 참여가 가능합니다.
|
Q. ‘한 숟가락 운동’의 목적은?
A. 우리는 누구나 꿈과 희망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세상은 결코 쉽게 내어주지 않습니다. 혼자 힘으로 하지 못하는 일이라도 대중이 힘을 합치면 목적을 이룰 수 있습니다.
작은 힘을 모아 한 발짝 우리의 꿈과 희망에 다가서기 위한 목적을 이루는 것, 작은 한 숟가락일지라도 나중에는 한 그릇의 밥이 되는 것. 이처럼 누구나 희망을 이루기 위해 개개인의 힘을 합쳐 그 꿈과 희망을 이루기 위한 것이‘한 숟가락 운동’의 목적입니다.
Q. ‘한 숟가락 운동’의 계기는?
A. 삶의 질과 역량 강화를 위한 기부를 통해 기여할 수 있는 사회적 연대 문화 확산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기부를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국민 공감대가 형성 돼야 한다고 생각했고 사회, 경제, 산업, 교육, 문화, 직업 등 사회 전반적으로 기부에 대한 열린 시각을 심어주는 시스템도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기부와 나눔’에 대한 친숙한 이미지와 공감대를 형성해야했습니다. 그것을 통해 참여를 유도 하고 지속성 있는 재능기부운동을 마련하고자 ‘한 숟가락 운동’이 탄생 됐습니다.
Q. 홍보 방식은?
A. 전 현직 언론인들로 구성된 한국신문방송인클럽 그리고 그와 함께 뜻을 맞추는 방송, 종합 일간지, 공중파TV, 케이블TV, 인터넷 언론, SNS, 파워 블로거들의 포스팅 등 100여 개의 언론사를 통해 적극적인 홍보가 이루어집니다.
이 홍보활동을 통해 우리 사회에 아름다운 기부문화를 확산해 보다 건강하고 활기찬 사회로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Q. 그 밖의 다른 취지는 무엇인가?
A. 이 운동은 저자들이 자신의 원고에 대한 인세를 기부하는 새로운 차원의 재능 나눔입니다. 책을 출간하고 판매를 하기 때문에 양서의 보급 및 확산에 따른 출판 산업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게 됩니다.
원본 기사 보기:ebreaknews.com